블로우드라이에영향을미치는요소 > 교육 및 관련자료

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관련자료

블로우드라이에영향을미치는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교쌤
댓글 0건 조회 1,039회 작성일 09-02-23 14:34

본문

블로우 드라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수분

의복을 다림질할 때 건조한 상태보다는 적당한 수분이 있을 때 매끈하게 다림질하기 쉬운 것처럼 모발을 가지런히 펴거나 구부릴 때도 적당한 수분이 있어야 쉽게 스타일링할 수 있다. 만약 수분이 없는 건조한 상태에서 시술하면 스타일링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모발의 수분이 과다하게 제거되어 모발손상의 원인이 된다.

적절한 수분의 양은 모발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손상모는 건강모보다 더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더 많은 수분을 남겨둔 상태에서 드라이 시술을 해야 한다.

샴푸를 끝내고 타월로 가볍게 물기를 제거한 상태일 때의 수분량을 100%로 정한다면 프리 드라이하여 건강모는 30%, 손상모는 40%의 수분을 남겨둔 상태에서 시술하기 시작한다.

 

2. 온도

모발에 고온을 가할수록 손쉽게 변형을 줄 수 있으나 그만큼 손상도 커지며 모발이 식으면서 형태가 고정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블로우 드라이 시술시 열풍의 온도는 80℃ 전후가 되는 것이 좋다.

블로우 드라이어는 열풍과 냉풍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웨이브를 만들 때 브러시에 모발을 감아 열풍을 쏘인 후 웨이브를 고정시키기 위해 열이 식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냉풍을 쏘이는 것이 기구의 활용과 신속한 스타일링 측면에서 유리하다.

 

3. 패널의 폭

패널의 폭은 가로폭과 세로폭으로 말할 수 있다. 수평으로 서브섹션을 나눌 경우 가로폭은 넓고 세로폭은 좁다. 수직으로 서브섹션을 나눌 경우는 그 반대가 된다. 수평섹션에서는 가로폭을 브러시 길이의 80%가 되도록 하고 수직섹션에서는 세로폭을 브러시 길이의 80%가 되도록 하면 적절하다.

이 범위에서 벗어날수록 너무 넓은 패널로 인하여 신속․정확한 시술이 어렵다. 이미 설정된 섹션의 폭이 너무 넓다면 하나의 섹션을 2등분하여 시술하는 편이 오히려 나을 것이다.

반면에 너무 좁을 경우 시술횟수의 증가와 함께 시술시간이 연장된다.

패널의 두께는 희망하는 스타일, 사용할 브러시의 사이즈와 연관성이 크다. 많은 볼륨을 필요로 하는 스타일일수록 패널의 두께를 얇게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얇으면 텐션조절이 힘들고 시술시간이 연장된다.

큰 브러시를 사용할수록 패널을 두껍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너무 두꺼우면 모발이 골고루 가온되지 못하여 비능률적이다. 이때는 브러시의 지름보다 패널의 두께를 얇게 하는 것이 빠른 완성을 위하여 유리하다.

 

 

4. 패널의 각도

두피쪽에 볼륨을 주고자 할 때는 패널을 위쪽으로 들어주어야 한다. 그러나 들어 올리는 각도가 너무 클 경우 오히려 볼륨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최상의 강도를 가진 볼륨을 만들기 위해서는 패널의 각도를 110°전후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 두상의 형태가 둥근 관계로 두상의 위치에 따라 변화되는 각도를 인식해야한다.

 

5. 브러시

브러시의 크기, 형태, 재질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긴 모발에는 큰 브러시를 사용하고 짧은 모발에는 가는 브러시를 사용하지만 긴 모발에도 부분적으로 작은 브러시가 사용될 수 있다. 조밀한 브러시보다 엉성한 형태의 가시브러시를 사용할 때 모발에의 열전달이 쉬우며 긴 모발에 웨이브를 만들 때는 가시 브러시의 사용을 피하여 엉김을 방지한다.

브러시의 재질에 따라 열의 전도율이 달라진다. 플라스틱이나 천연 재질보다 금속재는 열의 전도율이 커서 시술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나 모발이 과열될 우려가 있다.

 

 

6. 텐션

탄력 있는 웨이브 형성, 매끈한 질감처리는 텐션을 적절하게 조절할 때 가능하다. 웨이브를 만들 때 텐션을 주지 않고 모발을 브러시에 와인딩한다면 더 많은 열을 가하더라도 웨이브의 형태가 명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와인딩하는 행위자체가 힘들어진다.

그러나 너무 강한 텐션은 모발이 브러시에 엉기도록 하고, 모발에 브러시 자국을 만들며 모발손상이 초래된다.

모발을 스트레이트로 펼 때도 약간의 균일한 긴장감이 필요하며 라운드 브러시를 회전시키면서 스트레이트로 펴면 더욱 정리된 머릿결을 만들 수 있다.

 

7. 브러싱 속도

단순히 모발결을 정리하는 차원이라면 브러싱 속도를 다소 빨라도 무방하나 윤기와 매끈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브러싱 속도를 늦추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52655) 경상남도 진주시 의병로 51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TEL : 055-740-1880, 1881

Copyright © JINJU HEALTH COLLEG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