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의 의미 > 교육 및 관련자료

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관련자료

메이크업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교쌤
댓글 0건 조회 1,057회 작성일 13-10-07 12:56

본문

1. 메이크업의 의미

메이크업은 인간의 미적본능과 끊임없는 욕망에서 일어나는 자기표현의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며 여러 가지 화장품과 재료, 도구를 사용하여 얼굴 또는 신체의 결점을 보완·수정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보다 매력적이고 아름답게 자신의 내·외형적 이미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가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행위를 의미한다.

메이크업의 사전적 의미는 ‘정리하다’, ‘완성하다’, ‘제작하다‘, ’보완하다‘라는 뜻이며, 메이크(Make)와 업(up)이 합쳐진 “만들어서 상승효과를 주게 한다”는 뜻이다.

화장품은 영어로 코스메틱(cosmetic)이며 이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코스메티코스(cosmeticos)에서 유래된 것인데 이는 어떤 대상을 잘 정리하고 감싼다는 뜻이다.

메이크업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17세기 초 영국의 시인 리챠드 크랏슈(Richard Crashou)가 시구절에서 ‘메이크업이란 여성의 매력을 높여주는 행위’라고 하였고 이보다 앞서 16세기 영국의 문호 세익스피어의 희곡에 ‘페인팅(Painting)’ 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이것은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가리켰으며 16~17세기를 통하여 연백을 원료로 만든 분을 안료로 얼굴에 색칠하는 것을 페인트(Paint)라 불렀으며 후에 백납분에 색상과 향료를 섞어 만든 다채로운 안료를 얼굴에 색칠하는 것을 페인팅(Painting)이라 하였다. 프랑스어인 ’마뀌아쥬(Maquillage)'는 원래 분장을 의미하는 연극용어였으며 19세기에 이르러서 피부를‘완벽하게 보완하다’의 현대적 의미의 메이크업으로 사용되었다. 뚜왈레트(Toilette)는 1540년경 영국에 전해져 토일렛(Toilet)으로 변한 말로서 화장을 포함한 치장전반을 가리킨다.

현대에 와서 메이크업이라고 하는 화장 형태의 호칭은 20세기 미국 헐리우드 영화배우들의 분장을 담당했던 맥스 팩터(Max Factor)라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에 의해 대중화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쓰이는 화장(化粧)이라는 사전적 의미는 분, 등을 바르고 매만져 얼굴을 곱게 꾸미는 행위로 정의되어 있는데 이는 개화기 이후에 신식 화장품이 수입되면서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외래어로 화장(化粧)이라는 용어는 가화(假化)·가식(假飾)의 “거짓꾸밈”의 의미를 내포한다.

최근 영상, 이미지 문화가 사회전반을 주도하면서 메이크업은 단지 미적 욕구의 충족을 넘어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부가가치의 증가와 그에 따른 사회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학문적으로도 가치 있게 연구되어 지고 있다.

현대에 와서 메이크업은 단지 획일적인 여성미를 표현하는 수단이 아닌 다양한 미적가치를 표출하는 수단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거나 미의식 속에 자아를 하나의 개성으로 표현하는 이미지 업을 포함하며 당시의 사회적 요구와 여성관, 미에 대한 가치 기준을 반영하는 화장문화의 현상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52655) 경상남도 진주시 의병로 51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TEL : 055-740-1880, 1881

Copyright © JINJU HEALTH COLLEG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