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과 빛(COLOR & LIGHTING)
페이지 정보
본문
1) 색과 빛의 관계
빛은 전자기파의 한 종류로서 파장으로 나타난다. 빛을 파장순으로 배열하면 X선, 초음파, 가시광선, 자외선, 초단파(VHF), 극초단파(UHF)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중 우리 눈에 보이는 빛은 380nm~780nm의 파장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가시광선이라고 한다. 색채는 광원의 빛이 물체에 비추어져 반사, 투과될때 눈의 망막과 여기에 따르는 시신경의 자극으로 인지되는 감각현상이다
►스펙트럼 현상
프리즘에 태양광선을 비추면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단색광으로 분광되는데, 이와 같이 분광된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이는 광선이 프리즘에 닿으면 공간과 프리즘의 밀도차이 때문에 생기는 굴절현상으로 인하여 파장이 길면 조금 꺾이고 파장이 짧으면 많이 꺾이게 된다. 파장이 긴 빨강은 굴절률이 작고 파장이 짧은 보라는 굴절률이 크다.
2) 빛과 시각과의 관계
광원에서 나온 빛이 물체에 닿으면 그 표면의 특성에 따라 특정한 파장을 흡수하거나 반사하게 된다. 이때 반사되는 빛의 파장이 물체의 색으로써 지각된다. 물체가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하면 흰색으로, 모두 흡수하면 검정으로 보인다.
광원이 달라지면 물체의 색도 달라지며, 관측자의 생리적, 심리적 상태에 따라서도 색은 다르게 지각된다.
-
- 이전글
- 색의 이해
- 13.10.07
-
- 다음글
- 메이크업 디자인 원리
- 13.10.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