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이해 > 교육 및 관련자료

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관련자료

색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교쌤
댓글 0건 조회 1,552회 작성일 13-10-07 13:17

본문

(1) 색의 정의

색은 빛의 스펙트럼(분광) 분포특성에 따라 성질의 차가 인정되는 시감각 특성이며, 물리적 현상으로서 지각색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색채는 물체라는 개념을 포함아여 지각적 요소를 간과할 수 없으므로 지각과정에 의한 심리적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

(2)색의 3속성

색을 지각하는데 있어 대표적인 구성요로는 색상, 명도, 채도가 있으며 이를 색의 3속성이라고 한다.

①색상(hue)

어떤 색을 다른 색과 구별하는데 근거가 되는 색의 특징을 말한다.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등 다른 색과 구별되는 고유의 성질을 말하여 유채색에만 있다. 색상의 변화를 계통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유채색을 둥글게 배열한 것을 색상환이라 하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유사색이라 하며 먼 거리에 있는 색을 반대색이라 한다. 또한 가장 멀리있는 즉,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색을 보색이라고 한다.

무채색은 흰색, 회색, 검정처럼 색기미가 전혀 없는 색을 말하며 유채색은 무채색을 제외한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색기미를 띠고 있는 모든 색을 말한다.

②명도(value)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로서 무채색과 유채색에 모두 있다. 밝기가 밝을수록 명도는 높아지고 어두울수록 명도는 낮아진다. 무채색이 명도를 나타내는 기준이 되며 유채색은 이에 준하여 명도단계를 정한다.

흰색과 검정을 포함한 10단계 명도 스케일에서는 각 단계별 차이가 일정하게 변화하는 명도차를 명도 5를 기준으로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구분한다.

③채도(chroma)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한 색상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 하며 유채색에 무채색을 섞을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멀어질수록 채도가 높아지며, 무채색 축에 가까워질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52655) 경상남도 진주시 의병로 51 진주보건대학교 뷰티디자인과 TEL : 055-740-1880, 1881

Copyright © JINJU HEALTH COLLEGE. All rights reserved.